벡터
유클리드 공간에서 방향과 크기를 포함하는 기하학적인 대상.
보통 화살표로 표시한다.
어떤 물체가 시속 5m 로 나아간다.
이 물체의 속력은 5m/s 인데 이때 속력은 벡터가 아니다. 이것으 스칼라이다.
벡터를 알려면 해당 물체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지까지 알고 있어야한다.
ex) 어떤 물체가 시속 5m으로 동쪽이로 나아가고 있다. <- 이것이 벡터가 된다.
즉, 속도가 벡터인 것이다.
벡터의 특징
어디에서 시작하는지 어디에서 표현하는지가 상관이 없다.
즉, 원점에서 동쪽으로 5만큼 이동하는 벡터와 (1,1) 에서 동쪽으로 5만큼 이동하는 벡터는
완전히 같은 벡터이다.
a 라는 벡터가 x 축으로 3만큼 y 축으로 4만큼 이동할 시 평면좌표에서의 벡터 표시.
해당 a 벡터의 크기는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5가 된다.
'수학 > 벡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벡터의 합연산 (0) | 2023.03.05 |
---|---|
벡터의 길이 스칼라 (0) | 2023.03.05 |
단위 벡터 (0) | 2023.02.27 |
벡터와 스칼라의 곱셈 (0) | 2023.02.27 |
벡터의 덧셈 (0) | 2023.02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