첫 번째 일반 그래프 구현
정점의 구조체에 간선이 같이 들어있는 구조이다.
정점과 간선을 따로 구분 하는 것이 관리하기 좋아 정점과 간선을 분리하는 그래프를 만들어 보자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list>
using namespace std;
void CreateGraph_1()
{
struct Vertex
{
// 간선 (연결된 정점들의 주소로 표현하였음.)
vector<Vertex*> edges;
// int data;
};
// 그래프 v를 선언하고 정점 6개를 만든다.
vector<Vertex> v;
v.resize(6);
// 정점끼리 연결 시켜 준다.
v[0].edges.push_back(&v[1]);
v[0].edges.push_back(&v[3]);
v[1].edges.push_back(&v[0]);
v[1].edges.push_back(&v[2]);
v[1].edges.push_back(&v[3]);
v[3].edges.push_back(&v[4]);
v[5].edges.push_back(&v[4]);
// 질문) 0번 -> 3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는가?
bool connected = false;
for (Vertex* edge : v[0].edges)
{
if (edge == &v[3])
{
connected = true;
break;
}
}
}
int main(void)
{
CreateGraph_1();
CreateGraph_2();
CreateGraph_3();
CreateGraph_4();
return 0;
}
두 번째 간선과 정점을 분리한 그래프 구현
간선을 따로 분리하여 관리하는 그래프. 해당 그래프는 간선이 많아지면 연결을 여부를 찾을 시 간선이 n개면 최대 n번 순차탐색하는 단점이 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list>
using namespace std;
void CreateGraph_2()
{
struct Vertex
{
// int data;
};
// 그래프 v를 선언하고 정점 6개를 만든다.
vector<Vertex> v;
v.resize(6);
// 연결된 목록을 따로 관리해보자.
vector<vector<int>> adjacent(6);
// 각 정점들의 간선을 배열의 요소로 표현
// adjacent[n] -> n번째 정점과 연결된 정점 목록
adjacent[0] = { 1, 3};
adjacent[1] = {0,2,3};
adjacent[3] = {4};
adjacent[5] = {4};
// 간선이 적으면 괜찮다. 많으면 너무 하드 코딩이라 어렵다.
// 또한, 연결을 찾을 때 한 정점에 간선이 n개면 최대 n번 탐색한다는 단점
// 질문) 0번 -> 3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는가?
bool connected = false;
for (int vertex : adjacent[0])
{
if (vertex == 3)
{
connected = true;
break;
}
}
// STL 로 표현
vector<int>& adj = adjacent[0];
bool connected2 = (std::find(adj.begin(), adj.end(), 3) != adj.end());
}
int main(void)
{
CreateGraph_1();
CreateGraph_2();
CreateGraph_3();
CreateGraph_4();
return 0;
}
세 번째 간선과 정점을 분리하고 메모리를 더 사용하여 탐색 속도를 올린 그래프 구현
간선 표현을 위한 2차원 배열을 size를 정해서 전부 true, false 를 정하여 할당한다. 메모리를 더 사용하는 단점이 있지만 배열의 [from][to] 임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1번에 탐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.
```cpp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list>
using namespace std;
void CreateGraph_3()
{
struct Vertex
{
// int data;
};
// 그래프 v를 선언하고 정점 6개를 만든다.
vector<Vertex> v;
v.resize(6);
// 연결된 목록을 따로 관리해보자.
// 각 정점들의 간선을 배열의 요소로 표현
// 메모리를 더 사용하지만 빠르게 찾는게 가능
// [X][O][X][O][X][X]
// [O][X][O][O][X][X]
// [X][X][X][X][X][X]
// [X][X][X][X][O][X]
// [X][X][X][X][X][X]
// [X][X][X][X][O][X]
// 2차원 행렬로 간선 표현
// 읽는 방법 : adjacent[from][to]
// 행렬을 이용한 그래프 2차원 배열
// 메모리 소모 심함. 빠른 접근 가능
// (간선이 많이 필요할 알고리즘에 이점이 있다.)
vector<vector<bool>> adjacent(6, vector<bool>(6, false));
adjacent[0][1] = true;
adjacent[0][3] = true;
adjacent[1][0] = true;
adjacent[1][2] = true;
adjacent[1][3] = true;
adjacent[3][4] = true;
adjacent[5][4] = true;
// 간선이 적으면 괜찮다. 많으면 너무 하드 코딩이라 어렵다.
// 또한, 연결을 찾을 때 한 정점에 간선이 n개면 최대 n번 탐색한다는 단점
// 질문) 0번 -> 3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는가?
bool connected = adjacent[0][3];
// true 면 바로 끝....
}
int main(void)
{
CreateGraph_1();
CreateGraph_2();
CreateGraph_3();
CreateGraph_4();
return 0;
}
```
네 번째 간선과 정점을 분리하고 메모리를 더 사용하여 탐색 속도를 올린 후 가중치를 넣는 그래프 구현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list>
using namespace std;
void CreateGraph_4()
{
struct Vertex
{
// int data;
};
// 그래프 v를 선언하고 정점 6개를 만든다.
vector<Vertex> v;
v.resize(6);
// 연결된 목록을 따로 관리해보자.
// 각 정점들의 간선을 배열의 요소로 표현
// 메모리를 더 사용하지만 빠르게 찾는게 가능
// [X][O][X][O][X][X]
// [O][X][O][O][X][X]
// [X][X][X][X][X][X]
// [X][X][X][X][O][X]
// [X][X][X][X][X][X]
// [X][X][X][X][O][X]
// 2차원 행렬로 간선 표현
// 읽는 방법 : adjacent[from][to]
// 행렬을 이용한 그래프 2차원 배열
// 메모리 소모 심함. 빠른 접근 가능
// (간선이 많이 필요할 알고리즘에 이점이 있다.)
vector<vector<int>> adjacent =
{
vector<int> {-1, 15, -1,35,-1,-1},
vector<int> {15, -1, +5,10,-1,-1},
vector<int> {-1, -1, -1,-1,-1,-1},
vector<int> {-1, -1, -1,+5,-1,-1},
vector<int> {-1, -1, -1,-1,-1,-1},
vector<int> {-1, -1, -1,+5,-1,-1},
};
// 간선이 적으면 괜찮다. 많으면 너무 하드 코딩이라 어렵다.
// 또한, 연결을 찾을 때 한 정점에 간선이 n개면 최대 n번 탐색한다는 단점
// 질문) 0번 -> 3번 정점이 연결되어 있는가?
if (adjacent[0][3] != -1)
{
// 간선이 있으므로 해당 간선의 가중치를 넘겨준다.
int value = adjacent[0][3];
}
}
int main(void)
{
CreateGraph_1();
CreateGraph_2();
CreateGraph_3();
CreateGraph_4();
return 0;
}
'자료구조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FS 인접 리스트 (0) | 2024.05.29 |
---|---|
DFS (0) | 2024.05.29 |
그래프 기초 (0) | 2024.05.29 |
선형 자료 구조 - (스택, 벡터, 리스트 구현) (0) | 2024.05.29 |
이진 탐색 트리와 균형 이진 트리 (0) | 2024.05.27 |